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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프로그래머스] Lv.0 캐릭터의 좌표

yes_truly 2024. 2. 28. 00:2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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🖊️문제

문제 설명

머쓱이는 RPG게임을 하고 있습니다. 게임에는 up, down, left, right 방향키가 있으며 각 키를 누르면 위, 아래, 왼쪽, 오른쪽으로 한 칸씩 이동합니다. 예를 들어 [0,0]에서 up을 누른다면 캐릭터의 좌표는 [0, 1], down을 누른다면 [0, -1], left를 누른다면 [-1, 0], right를 누른다면 [1, 0]입니다. 머쓱이가 입력한 방향키의 배열 keyinput와 맵의 크기 board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. 캐릭터는 항상 [0,0]에서 시작할 때 키 입력이 모두 끝난 뒤에 캐릭터의 좌표 [x, y]를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
  • [0, 0]은 board의 정 중앙에 위치합니다. 예를 들어 board의 가로 크기가 9라면 캐릭터는 왼쪽으로 최대 [-4, 0]까지 오른쪽으로 최대 [4, 0]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.

제한사항
  • board은 [가로 크기, 세로 크기] 형태로 주어집니다.
  • board의 가로 크기와 세로 크기는 홀수입니다.
  • board의 크기를 벗어난 방향키 입력은 무시합니다.
  • 0 ≤ keyinput의 길이 ≤ 50
  • 1 ≤ board[0] ≤ 99
  • 1 ≤ board[1] ≤ 99
  • keyinput은 항상 up, down, left, right만 주어집니다.

 

입출력 예

keyinput board result
["left","right","up"right","right"] [11,11] [2,1]
["down,"down","down","down","down] [7,9] [0,-4]


입출력 예 설명

입출력 예 설명 #1

  • [0, 0]에서 왼쪽으로 한 칸 오른쪽으로 한 칸 위로 한 칸 오른쪽으로 두 칸 이동한 좌표는 [2, 1]입니다.

입출력 예 설명 #2

  • [0, 0]에서 아래로 다섯 칸 이동한 좌표는 [0, -5]이지만 맵의 세로 크기가 9이므로 아래로는 네 칸을 넘어서 이동할 수 없습니다. 따라서 [0, -4]를 return합니다.

 

🖊️문제 풀이

up, down은 y쪽, left, right는 x쪽 좌표를 조절하는 방향키라고 생각하고 answer 배열에 [x, y] 좌표 값을 담아서 반환해주면 된다.

주의할 점은

  • [0, 0]은 board의 정 중앙에 위치합니다. 예를 들어 board의 가로 크기가 9라면 캐릭터는 왼쪽으로 최대 [-4, 0]까지 오른쪽으로 최대 [4, 0]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.

이 유의사항이다. 

최대 이동 가능한 거리는 board에 담긴 값들을 2로 나눠준 값인데, 이 값을 초과하는 경우가 나오지 않도록 조절해줘야 한다.

그래서 나는 반복문으로 x, y 좌표 위치를 keyinput에 맞게 조절해주면서 x, y좌표가 최대 이동 가능 거리를 초과한 경우에는 최대 이동 가능 거리가 될 수 있도록 조절해주는 코드를 같이 작성해줬다.

 

 

🖊️코드

 public static int[] solution(String[] keyinput, int[] board) {
    int[] answer = new int[2];
    int maxX = board[0]/2;
    int maxY = board[1]/2;

    for(String key : keyinput) {
      if (key.equals("up")) {
        answer[1] +=1;
      } else if (key.equals("down")) {
        answer[1] -= 1;
      } else if (key.equals("left")) {
        answer[0] -=1;
      } else {
        answer[0] +=1;
      }

      if (Math.abs(answer[0]) > maxX){
        answer[0] = answer[0]>0?maxX:maxX*-1;
      }
      if (Math.abs(answer[1]) > maxY){
        answer[1] = answer[1]>0?maxY:maxY*-1;
      }
    }


    return answer;
  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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